명예조직위원장/서울특별시장 박원순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장 박원순입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 SICAF2019를 찾아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누구에게나 인생만화, 인생영화가 있습니다. 다음 연재를 기다리며 설렜던 마음, 작품 속 주인공의 행동에 함께 공감하며 흥분했던 순간.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책에서 애니메이션, 웹툰 등 표현의 방식은 달라졌지만 그 안에 도전과 상상력을 담아내는 본질만큼은 여전히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SICAF(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가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했습니다. 개성 있고 흡입력 있는 작품으로 우리를 기다리게 만드는 창작자와 만화·애니메이션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올해 영화제 공식경쟁부문에는 총 93개국, 2,565여 편의 출품작이 경쟁했습니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103개의 작품을 포함하여총 131개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이번 SICAF2019 기간(2019.7.17. ~ 7.21.) 동안 상영됩니다.
풍성해진 영화제 출품 규모만큼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전시구성으로 만화애니메이션 한류를 이끄는 문화콘텐츠 도시로서의 위상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올해 SICAF의 주제인 ‘Innovative Change(혁신적인 변화)’에 맞는 최신 기술과 의미있는 시대의 순간, 변화하는 생활이 융합하고 결합한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웹툰도 만날 수 있습니다.
로보트태권V의 작화를 맡은 SF만화의 거장 김형배 작가전,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과 사람들의 일상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반려동물가족 웹툰전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SICAF2019에서 관객 여러분을 찾아갈 다채로운 수작들을 즐기시며, 혁신적인 변화의 물결을 느끼고, 체험하시며 서울의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즐기는 축제의 장,
SICAF2019에서 더욱 풍요롭고 신나는 서울을 즐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상상산업 중심도시, 문화콘텐츠 융성도시 서울에서 열리는 행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문화체육부장관 박양우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양우입니다.
‘제2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축제를 위해 애쓰신 (사)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임직원분들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과 자원봉사자분들, 그리고 함께해주신 관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그동안 세계 각국의 우수한 만화·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선보이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성장을 이끌어 주신 모든 관계자분들께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이 축제를 통해 한국 만화·애니메이션의 밝고 희망찬 미래를 계속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올해 행사에서는 ‘혁신적인 변화(Innovative Change)’를 주제로 최신 기술과 결합한 콘텐츠와 함께 전시, 영화제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특별전에서는 김형배 작가의 시대별 작품 원화와 작품 도구 등을 전시하고, 영화제에서는 개막작인 ‘레드슈즈’를 시작으로 세계 각국의 우수한 애니메이션 작품 131편을 상영할 예정입니다. 세계 각국의 만화·애니메이션과 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깊은 감동과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모든 문화예술인들이 마음껏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람이 있는 문화-문화비전2030’을 바탕으로 국민이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개막을 축하드리며,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SICAF 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 방중혁

여러분, 반갑습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아우르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 SICAF가 올해 23회를 맞이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아시아와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 축제로 성장해왔습니다.
여러분의 기대와 관심, 한결같은 애정 덕분에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모습은 가슴 속 추억으로 간직하고, 이젠 생존을 위해 과감한 변화를 이끌어야할 때입니다. 축제의 내실을 다지고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SICAF2019는 ‘혁신적인 변화(Innovative Change)’를 주제로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어디서 왔느냐고 묻지 말고 어디로 갈 것인지 스스로 물어봅니다.
“우리는 앞으로 어디로 갈 것인가?”
변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망설임 입니다.
이것을 떨쳐내고 변화를 가로막는 기존의 관행과 익숙함에 과감히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SICAF2019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SICAF2019 조직위원장
방중혁


SICAF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 강태진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기술 분야를 넘어서 우리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에도 성큼 다가왔습니다. SICAF2019는 혁신적인 변화를 뜻하는 "Innovative Change"를 올해의 키워드로 선정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웹툰(Webtoon)으로 대표되는 디지털만화, 그리고 기존의 애니메이션이 새로운 기술과 결합한 모습을 선보일 예정입니다.디지털창작 시대의 새로운 물결을 가장 처음 만나는 만화·애니메이션 축제로 거듭나는 SICAF2019가 되겠습니다. 또한, 디지털 만화•애니메이션 생태계(eco-system)에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로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